고사리 효능 및 관련 영양성분 부작용
2024년 10월 06일
최근에는 건강한 식습관, 특히 식물성 식품 섭취와 채식주의 등 다양한 트렌드가 주목받고 있다. 그중에서도 한국 요리에서 많이 쓰이는 식재료인 고사리는 독특한 맛과 향뿐만 아니라 풍부한 영양소로 유명하다. 이번 글에서는 고사리의 대표적인 효능과 함께 어떤 영양 성분들이 있는지 그리고 주의해야 할 부작용까지 알아본다.
고사리란?
고사리는 양치식물과의 여러해살이풀로 전 세계 온대 지역에서 널리 자란다. 어린 순이나 잎 부분을 식용하는데 특유의 쫄깃한 식감과 풍미 때문에 인기가 높다. 주로 나물 형태로 먹거나 국, 찌개, 찜요리 등에도 활용된다. 예로부터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는 별명으로도 불릴 만큼 단백질 함량도 높아 체력 회복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다.
고사리의 주요 영양성분
1. 단백질: 다량 함유되어 있으며 라이신, 트립토판 같은 아미노산 또한 골고루 들어있다. 이들 필수아미노산은 면역력 강화나 세포 기능 활성화에 도움을 준다.
2. 식이섬유: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변비 예방 효과가 있고 포만감 유지 에도 좋다. 또 혈당 조절 능력 향상 해 당뇨 환자에게도 권장할 만하다.
3. 철분: 빈혈 개선효과 외에도 체내 산소 공급 원활화로 신진대사 활발해지고 체온유지 하는데 기여한다.
고사리의 놀라운 효능 5가지
1. 면역력 증진: 각종 비타민(A, B1, B2, C) 미네랄 덕분이다. 신체 저항력 상승시키고 감기 같은 감염질환으로부터 보호한다. 항산화 물질 베타카로틴 역시 외부 세균·바이러스 침투 막는데 탁월하다.
2. 혈관 질환 예방: 칼륨이라는 무기질 역할이 크다. 나트륨 배출 도와 혈압 낮추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시킨다. 동맥경화증, 고혈압 발병 위험률 저하 시킬 수 있는 이유다.
3. 빈혈 완화: 철분함량 높은 덕택이며 헤모글로빈 생성 돕는다. 어지럼증, 피로감 호전 시키며 신경 안정 작용 하기도 한다.
4. 뼈 건강증진: 칼슘 많아 뼈 밀도 높여 골다공증 걸릴 확률 낮춰준다. 성장기 어린이 골격 형성 돕고 노년층 관절 약화 방지 하는 것 도 가능하다.
5. 다이어트 식단 재료: 100g당 약 39kcal 밖에 되지 않는다. 식이섬유 함유량 높고 낮은 열량이라 체중 감량 원하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다만 생것 그대로 먹기엔 부담스러우므로 물에 충분히 불린 뒤 조리 해야 소화하기 쉽다.
부작용 사례와 대처법
생식했을 때 일부 독성이 존재해 구토, 설사, 복통 일으킬 수 있으니 가급적 완전히 익혀 먹어야 한다. 장기간 과다 복용 시 갑상선기능 억제하거나 부정맥 유발 한다는 보고도 있어 섭취량 제한 필요하다. 보통 하루 적정량은 200g 이하이니 참고하자. 간혹 알러지 반응 나타나는 경우 있는데 이때 즉시 섭취 중단 하고 병원 방문하여 치료받아야 한다.
마치며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면서 동시에 뛰어난 약효 가진 ‘고사리’. 알고 먹으면 더 맛있고 유용하지 않을까 싶다. 소개한 정보 바탕으로 올바른 식생활 실천 한다면 보다 건강한 삶 영위 하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