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관리 및 혈압 낮추는 법
2024년 06월 03일
고혈압은 소리 없이 다가오는 침묵의 살인자라고 불리는 무서운 질병 중 하나이다. 한국인 3명 중 1명이 앓고 있는 질환이기도 하다. 오늘은 이런 고혈압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다.
고혈압이란?
심장질환이나 뇌졸중 등 여러 가지 합병증을 유발한다. 원인으로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지만 노화, 비만, 스트레스, 흡연, 음주 등 다양하다.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정기 검진을 통해 미리 발견하여 적절한 치료와 생활습관 개선해야 한다.
음식 조절하기
소금 섭취를 줄이고 칼륨이 풍부한 과일 채소류를 충분히 섭취하면 좋다. 과도한 지방 섭취나 당분 섭취 또한 줄이는 것이 좋으며 술 담배 역시 피해야 한다. 체중 감량만으로도 혈압 감소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에 건강한 식습관 유지하자.
운동 습관 만들기
일주일에 4~5일 정도 30분 이상씩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시간 내기 어려운 직장인들은 출퇴근길 걷기부터 시작해 보는 건 어떨까? 꾸준한 운동으로도 어느정도 낮출 수 있다고 하니 조금씩 실천해보자.
명상 또는 요가 하기
스트레스로 인한 영향력 무시할 수 없다. 하루 5분이라도 명상하며 마음을 다스리고 몸 전체 근육 이완 시켜주는 요가 동작들을 꾸준히 해보면 좋겠다.
영양제 복용하기
건강기능식품인 영양제를 복욕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식후 혈당 상승 억제와 높은 혈압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보통 시중에서 판매되는 것들은 알약 형태라 먹기 간편하다고 하니 관심 가져볼 만 하다.
병원 방문하기
정기적으로 체크해서 상태를 파악하도록 하자. 특히 가족력이 있다면 더욱 신경 써야 하며 만약 수치가 높게 나왔다면 의사 처방 약을 복용하면서 위 방법들을 함께 실천한다면 좋은 결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금연 금주 하기
흡연 시 혈관 수축 작용 일으켜 각종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률 높인다. 또 알코올 성분은 체내 수분 배출시켜 혈액 점도 높아지게 하고 중성지방 농도 증가시키기 때문에 멀리 해야 한다.
충분한 수면 취하기
수면 부족해지면 교감신경 활성화되고 이로 인해 혈압 상승하게 된다. 최소 7시간 이상 숙면 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겠다.
마무리
나이 들어갈수록 발생 확률 높아지는 고혈압. 하지만 올바른 식습관 형성과 꾸준한 운동 그리고 적극적인 대처 자세라면 충분히 이겨낼 수 있으니 지금부터 당장 시작해 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