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보

겨울철 건강 관리, 핵심만 기억하자!

겨울철 건강 관리 핵심만 기억하자겨울에는 기온이 낮아져 면역력이 떨어지기 쉽고 각종 질병에 걸리기 쉽습니다. 그래서 겨울엔 건강 관리법도 조금 달라질 필요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우리 몸 컨디션을 지켜주는 간단한 팁들을 소개해 드릴게요.

첫 번째 – 실내 온도와 습도 유지하기

실내·외 온도 차이가 크면 신체 리듬이 깨져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어요. 그리고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질환이나 비염 등을 유발할 수 있죠. 그러니 가습기를 틀거나 식물을 키워 적정 습도와 온도를 유지하도록 노력하세요.

두 번째 – 외출 시 따뜻하게 입기

체온 1도가 떨어지면 면역력 30%가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있는데요. 가벼운 옷차림으로 나갔다간 체온이 급격히 떨어져 감기나 독감 같은 바이러스성 질환에 걸릴 위험이 커져요. 목도리까지 둘러서 목 주변 보온에도 신경 쓰자고요!

세 번째 – 비타민 D 충분히 섭취하기

비타민 D는 칼슘 흡수를 도와 뼈 건강뿐만 아니라 면역세포 생산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런데 이 영양소는 대부분 햇빛을 통해 얻는데 해가 짧은 겨울이라 쉽지 않죠. 이럴 때 영양제라도 꾸준히 복용하면 도움이 될 거예요.

네 번째 – 손 자주 씻기

바이러스 감염 예방 수칙 제1번인 ‘손 잘 씻기’죠? 세균 99.8% 제거된다는 항균 비누면 더 좋고 흐르는 물에 구석구석 꼼꼼히 씻어야 효과가 있으니 잊지 마세요.

다섯 번째 – 규칙적인 생활 습관 만들기

수면 부족 역시 면역력 저하 요인이죠. 하루 7시간 정도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균형 잡힌 식사 하기, 꾸준한 운동 또한 매우 중요해요.

여섯 번째 – 스트레스 줄이기

스트레스 호르몬 코르티솔 수치가 높아지면 면역체계가 억제된다고 하니 명상하거나 취미 활동하면서 마음 안정부터 시켜볼까요?

일곱 번째 – 수분 보충 많이 하기

건조한 날씨 때문에 피부뿐 아니라 체내 수분량도 줄어듭니다. 이때 혈액순환 장애 및 심장 질환 발생률 증가한다고 하는데 평소보다 의식적으로 물 섭취량 늘려보세요.

여덟 번째 – 제철 음식 먹기

모든 식재료는 제철일 때 맛과 영양가가 가장 풍부하죠. 요즘같이 추운 날 대표 과일 귤 어떠세요? 신진대사 원활해지고 피로 회복 돕는다고 하네요.

이번 글이 여러분들 올겨울 나기에 작은 도움이라도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칠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