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보

협심증이 걱정돼? 알아야 할 모든 것들

협심증협심증 환자가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2021년 협심증 진료 인원은 67만 명이며, 2015년 58만 명 대비 15% 가량 증가했습니다. 특히 50대 이상 중장년층 및 노년층에게서 많이 발생하는데요. 이 질환 제대로 알고 계신가요?

협심증이란?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 내부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좁아진 경우 생기는 질환입니다. 이로 인해 심장근육으로의 혈류공급에 장애가 생겨 가슴 통증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죠. 초기에는 운동 시에만 가슴 통증이 나타나지만, 병이 진행되면 휴식 시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협심증의 원인

흡연·고혈압·이상지질혈증(고지혈증)·당뇨병 가족력 외 비만이나 운동 부족도 주요 인자로 작용할 수 있고 식습관 또한 중요한데요. 고열량 음식 섭취와 동물성 지방 과다 섭취 역시 심혈관질환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협심증 자가진단법

환자 본인이 직접 하는 방법으로는 ‘니트로글리세린 설하정’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혀 밑에 넣는 알약인 니트로글리세린은 혈관을 확장해 응급 상황에서의 흉통을 완화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만약 복용 후 1분 이내에 흉통이 사라지지 않는다면 급성심근경색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즉시 병원 방문하셔야 합니다.

협심증 예방법

식습관 개선부터 시작하세요. 과일과 채소 위주의 식단 구성하며 소금 섭취량 줄이기 위해 국물 요리 대신 건더기 위주로 식사하시는 게 좋습니다. 또 유산소 운동 하루 30분씩 주 5회 실시하시고 금연 하셔야 합니다. 혈압 관리나 당뇨 조절 같이 기저질환 관리 철저히 하시면 예방하실 수 있습니다.

협심증 의심 신호

가슴 중앙 부위 압박감 또는 쥐어짜는 듯한 통증 목을 졸리는 느낌 호흡곤란 왼쪽 팔 안쪽 통증 소화불량 복통 설사 구토 속 쓰림 명치 통증 심한 두통 어지러움 전신 피로감 식은 땀 등등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혹시 이런 증상 있으신가요? 그렇다면 꼭 병원 내원하셔서 전문의 상담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협심증 대표적인 약물치료제 종류

1. 베타차단제
2. 칼슘채널차단제
3. 안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
4. 안지오텐신수용체 차단제

해당 약물들은 의사 처방 하에 드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협심증 시술 VS 수술 비교

관상동맥 중재시술 (스텐트 삽입술)은 대퇴동맥 혹은 요골동맥을 통해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여 협착이 있는 부위에 풍선 도관을 위치시킨 후 부풀려 스텐트라는 금속 그물망을 삽입하는 방식이고 반면 관상동맥 우회술은 신체 다른 부위의 혈관을 이용하여 협착 또는 폐쇄된 관상동맥 부위를 우회하여 연결시키는 수술이니 두 가지 차이점 잘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마치며

평소 꾸준한 생활 습관 교정만으로도 충분히 예방 가능한 질병이지만 조기 발견이 어려운 편인데요. 평소 몸 상태 체크 꾸준히 하시고 조금이라도 불편함이 있으시다면 바로 병원 가시는 거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