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경제 지표 제대로 알아보기
2024년 05월 28일
최근들어 투자 시장에서 자주 언급되는 ‘경제’라는 단어 다들 한번씩 들어보셨을텐데요. 오늘은 그 중에서도 꼭 알아두면 좋을 여러가지 경제 지표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국내총생산 (GDP)
한 나라 안에서 가계, 기업, 정부 등 모든 경제 주체가 일정 기간 동안 생산활동에 참여하여 창출한 부가가치 또는 최종 생산물을 시장가격으로 평가한 합계예요. 국민 생활 수준이나 경제 성장률 파악에 유용해요.
소비자 물가지수
소비자가 구입하는 상품이나 서비스의 가격 변동을 나타내는 지수에요. 물가 상승 속도를 측정하거나 디플레이터로도 이용되며 구매력 변화도 알아볼 수 있어요.
실업률
일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데 일자리를 가지지 못한 사람들이 차지하는 비율이에요. 실업률 증가 = 경기 침체 라고 볼 수 있으며 고용 상황 판단에도 용이하답니다.
환율
외국 돈과의 교환비율이라고 할 수 있고 외환 시세라고도 불러요. 원화 가치 하락 시 수출 경쟁력 강화되어 환율 인상=수출 증가라고 보기도 합니다.
금리
자금 수요자가 자금 공급자에게 자금을 빌린 데 대한 대가로서 지급하는 이자금액 또는 이자율인데요. 금리인상 < 대출 감소 및 예금 증가 / 주가 하락 의 영향을 줍니다.
국제수지
일정기간동안 거주자와 비거주자 사이에 발생한 경상거래 결과인 국제 거래 관계를 나타낸 통계표 입니다. 흑자라면 국내 소득수준 향상/적자일 경우엔 외채 부담 가중 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무역지수
무역액 규모나 추이를 알 수 있는 중요한 자료로써 수출입 동향분석 뿐만 아니라 장래 예측까지 가능하게 해주는 수치랍니다. 품목별 비중등 국가 별 상대적 비교 또한 쉽게 도와줍니다.
마무리 : 이처럼 많은 경제 지표들은 우리 일상 속 숨어있는 숫자들을 통해 현재 그리고 미래의 경제 상태를 짐작해볼 수 있게 하는데요. 평소 관심 있던 분야부터 하나씩 찾아보며 지식을 쌓아보는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