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좋을 후두암 초기증상 - 후두암 초기증상
2024년 06월 08일
후두암이란 목 앞쪽에 위치한 기관인 ‘후두’에 생긴 암세포로 이루어진 종괴(덩어리)를 말합니다. 후두는 말을 하고 숨을 쉬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발병 시 의사소통이나 호흡 등에 어려움이 생길 수 있습니다. 조기 발견이 무엇보다 중요한 후두암의 초기 증상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쉰 목소리
후두암의 가장 대표적인 증상 중 하나가 쉰 목소리입니다. 지속적으로 쉰 목소리가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 곤란
종양이 커져 성대나 숨길을 막으면 호흡곤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누워있을 때 호흡곤란이 심해진다면 후두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목의 통증 및 이물감
음식물을 삼키기 어렵거나 목 부위에 덩어리가 걸린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종양이 자라면서 신경을 건드리거나 침범했을 때 나타나는 증상들입니다.
객혈
기침할 때 피가 섞여 나오는 객혈도 후두암의 주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다만 소량의 객혈일 경우 쉽게 무시될 수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체중 감소와 식욕 부진
병이 진행되면서 체중이 감소하거나 평소 좋아하던 음식에도 식욕을 느끼지 못하는 일이 잦아집니다. 이는 암 치료 과정에서 겪는 일반적인 증상이기도 하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체중 감소와 식욕 부진이 이어진다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경부 림프절 종대
몸의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림프절이 염증 혹은 악성 종양 따위로 인해 비대해지는 현상을 경부 림프절 종대라고 부릅니다. 만약 목 주위에 혹이 만져진다면 이것 역시 후두암의 증상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연하곤란
위산 역류와는 다른 연하곤란 또한 후두암의 증상 중 하나입니다. 인후두 부분까지 전이되어 식도 내부 통로를 막는 바람에 음식물을 삼키는 행위 자체가 어려워지는 것입니다.
발열
특별한 이유 없이 열이 계속해서 난다면 단순 감기로만 생각하지 말고 진료를 받아보시는 게 좋습니다.
성대마비
음성 변화 외에도 성대마비로도 나타날 수 있는데 성대가 마비되면 공기가 새고 숨이 차게 됩니다. 이런 상태가 2주 이상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알려드린 여러 증상들을 잘 기억하셨다가 조금이라도 해당되는 사항이 있다면 바로 전문의에게 상담받아 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 건강만큼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미리미리 대비하여 항상 건강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