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삶을 위한 필수 조건, 혈액 순환
2024년 08월 09일
인간에게 있어 혈액이란 산소와 영양소를 공급해주고 이산화탄소와 노폐물을 제거하여 생명 유지에 필수적인 역할을 한다. 또한 체온 조절에도 관여하며 면역 기능까지 담당한다. 이러한 혈액들이 우리 몸 속에서 제대로 순환되지 않으면 각종 질병 및 질환 등 심각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글에서는 혈액 순환 과정 전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할 수 있는지 살펴본다.
심장 박동부터 시작되는 혈액 순환
혈액 순환과정은 크게 동맥혈(심장으로부터 나온 피) 과 정맥혈 (몸속 구석구석 돌고 돌아온 피)로 나눌 수 있다. 먼저 좌심실로부터 방출된 피는 대동맥을 통해 전신으로 퍼져나간다. 이렇게 뻗어 나간 혈관들은 조직세포들 사이 까지 침투하는데 이때 세포 내 필요한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면서 이산화탄소와 노폐물도 함께 수거한다.
모세혈관에서의 물질 교환 후 돌아오는 길 – 정맥 혈행 경로
모세혈관이라는 아주 가는 혈관망을 지나 다시 큰 혈관 인 정맥 안으로 모인다는 것이다. 이런 식으로 각 신체 기관이나 조직마다 존재하는 수많은 모세혈관 망 들을 통과 하면서 대사 활동 결과 생긴 이산화탄소나 기타 불순물 같은 불필요한 요소들을 신장 쪽으로 옮겨 준다. 그리고 최종적으로는 우심방 근처 상대정맥 으로 모여 들어간다. 여기서부터는 거꾸로 흘러간다.
즉 대정맥을 타고 하대정맥 거쳐 올라가다 마지막에는 폐동맥 통해서 양쪽 폐엽부 기관지 끝 부분 공기주머니 격인 폐포 내부 에 있는 작은 혈관 들과도 접촉 하게 된다. 이곳에서도 역시 앞전처럼 가스교환 일어나는데 이번엔 반대 상황 벌어진다.즉 이미 싣고 온 이산화탄소 배출 하고 대신 대기 중 있던 신선한 산소 받아온다. 일종의 ‘환골탈태’ 하는 셈이다. 이후 깨끗해진 피는 이젠 좌측 관상동맥 거쳐서 또다시 이전 했던 그 코스 그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이것이 바로 체순환 이라고 불리는 일반적인 혈액 흐름 방향 이다.
원활한 혈액 순환을 돕는 생활 습관 몇 가지!
원활한 혈액 순환을 위해서는 적절한 운동만큼 좋은 게 없다. 하루 30분씩 걷기만 해도 혈압 수치 낮추고 콜레스테롤 관리 하는데 도움 될 뿐 아니라 전반적인 혈류 이동 속도 증가 시켜준다. 단 너무 무리하면 오히려 해로울 수 있으니 강도 나 시간 적절히 조절 하도록 하자. 이외에도 흡연 이나 음주 피하고 고지방 고열량 식단 대신 채소 과일 많이 먹는 식습관 갖는 것도 중요하다. 더불어 충분한 수면 취하고 스트레스 받지 않도록 마인드 컨트롤 잘 해야 되겠다.
끝없이 이어지는 혈액 순환 장애 사례 살펴보기!
만약 위와 같은 노력 부족 하거나 혹은 선천적 요인 때문에 정상 작동 하지 못하면 다양한 증상 나타날 수 있는데 대표적인 예가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부정맥 뇌졸중 심근경색증 등이다. 이중 일부는 초기 자각 증상 없어 방치 하다가 심각한 합병증 유발 하기도 하므로 정기 검진 통해 미리 발견 하여 치료 받는게 좋다. 예를 들어 협심증 같은 경우 평소 멀쩡하다가 갑자기 가슴 통증 느끼거나 호흡 곤란 겪는다면 의심 해봐야 하며 즉시 병원 가서 응급 조치 받아야 한다.
최근 주목받는 혈액 순환 개선제 성분 분석!?
최근 시중 약국 가면 쉽게 구할 수 있는 혈액 순환 개선제 종류 다양한데 각각 함유 된 성분 따라 효능 차이 난다. 주로 쓰이는 건 은행잎 추출물 오메가3 지방산 비타민E 낫토키나아제 등인데 각각 항산화 작용 혈소판 응집 억제 혈전 생성 방지 효과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다만 개인 체질 고려 않고 과다 복용 시 부작용 초래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전문가 상담 후 적정량 섭취하도록 하자.
현대 의학 기술 발전 통한 혈액 순환 관련 연구 성과 점검!!
의학 기술 발달함에 따라 혈액 순환 관련 연구 활발히 진행 되고 있으며 인공 심장 개발 성공 했다는 소식 들린다. 아직 상용화 되려면 멀었지만 만약 현실화 된다면 인류 역사상 큰 획 그을 업적 될 것이다. 물론 지금 당장 적용 가능한 방법들도 많다. 예를 들어 경동맥 초음파 검사 통해 협착 여부 확인하거나 카테터 삽입술 시행 하여 막힌 혈관 뚫어주는 식이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이상 징후 느껴지면 미루지 말고 즉시 의료진 찾아 상담 받도록 하자.
마치며..건강한 삶 원한다면 꾸준한 관심과 노력 기울여야
지금까지 혈액 순환 과정 전반에 대해 알아 보았다. 인간 수명 연장 되면서 건강한 삶 추구하려는 욕구 더욱 강해지고 있지만 막상 일상생활 속에서 실천 하려 하면 쉽지 않다. 하지만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 라는 말 있듯이 조금씩 바꿔 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원하는 목표 이룰 수 있을 것이다. 그러니 포기하지 말고 꾸준히 노력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