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당 스파이크 대체 뭐길래? & 뜻, 증상, 방지
2024년 05월 27일
건강 관리에 관심이 많은 분들이라면 한 번쯤 들어보셨을 ‘혈당 스파이크’ 오늘은 이 혈당 스파이크라는 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고 어떻게 하면 이를 예방할 수 있는지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혈당 스파이크란?
식사 후 혈당치가 급격하게 상승했다가 다시 하강하는 현상을 혈당 스파이크라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 식후 2시간 이내에 혈당 수치가 급격히 변화하며 인슐린 분비량도 증가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혈당 스파이크가 발생한다고 해요. 당뇨병 환자에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지만 최근에는 식습관 문제로 인해 당뇨병이 없는 사람들에게도 자주 나타난다고 하니 주의해야 할 거 같아요.
혈당 스파이크 왜 위험할까?
혈당 스파이크가 반복되면 혈관 손상 및 염증 유발 등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특히 뇌세포와 신경세포 기능 저하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하네요. 이로 인해 집중력 저하나 피로감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고요. 또한 비만이나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률 또한 높일 수 있다니 가볍게 여길 일은 아닌 거 같죠?
혈당 스파이크 예방법
먼저 식사 시 탄수화물 섭취량을 조절해 보세요. 또 채소나 단백질 위주의 식단 구성하기, 식이섬유 섭취 늘리기 역시 도움이 된다고 하고요. 규칙적인 운동 습관 만들기 그리고 충분한 수면 취하기까지 실천한다면 혈당 스파이크로부터 안전해질 수 있을 거예요.
혈당 스파이크 줄이는 음식
그렇다면 혈당 스파이크를 줄일 수 있는 음식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먼저 견과류 종류로는 아몬드, 호두, 땅콩 등이 좋고 해조류인 미역, 다시마, 김 도 좋다고 하며 마지막으로 아보카도랑 토마토도 빼놓을 수 없겠죠?
혈당 영양제 메모리 365
최근엔 혈당관리 영양제도 인기인데요. 그중에서도 광동제약 제품인 메모리 365 는 바나바잎 추출물 함유로 식후 혈당 상승 억제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은행잎 추출물 성분 덕분에 기억력 개선 혈행 개선에도 도움을 받을 수 있어 더욱더 주목받고 있답니다. 알약 형태라 섭취하기도 편하고 하루 1알이라 부담스럽지도 않고요. 이런 건 미리미리 챙겨 먹으면 좋을 거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