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에게 나타나는 다양한 정신질환, 편집증에 대해 알아볼까요?
2024년 06월 25일
편집증이란 무엇일까요? 주변 사람들이나 세상 모두가 자신을 배신하거나 속일 것이라고 생각하여 늘 의심하며 불안해 하는 병이지요. 이처럼 사회생활 및 일상생활에서의 기능 저하와 고통을 초래하는데요. 오늘은 이런 편집증에는 어떤 유형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대처 방법도 함께 살펴볼게요.
1. 피해망상형
피해망상형 환자들은 누군가 나를 감시한다는 느낌 때문에 행동 하나하나에도 신경을 쓰고 눈치를 보게 되는데요. TV 드라마나 영화에서도 자주 나오는 장면이죠! 또 ‘누군가 우리 가족을 해치려 한다’라는 식의 착각 역시 대표적인 증상이에요. 만약 내 주위 친구 혹은 가족 중 이러한 증상을 보이는 분이 있다면 전문의 상담을 추천드려요.
2. 질투형
질투형 성격장애자는 다른 사람 연인 관계 또는 부부관계를 지나치게 질투할 수 있어요. 여기서 더 나아가 배우자나 연인 등 상대방을 계속 비난하기도 하는데요. 만일 결혼 생활 내내 남편에게서 버림받지 않을까 두려워했다면 스스로 그 문제를 해결하려 노력하기보다는 차라리 이혼하겠다는 결정을 내릴 수도 있답니다.
3. 신체형
신체형 장애란 내과 질환 같은 의학적 상태와는 무관하게 신체 감각 기관으로부터 불편감 호소하죠. 그런데 병원에서는 아무 이상 없다고 진단한다면 이게 바로 신체형 장애랍니다. 예를 들어 두통 복통 소화불량 가슴 통증 등등 정말 다양한데요. 이를 겪는다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즉시 내원 해보세요.
4. 색정형
색정형 망상장애 특징은 유명인과의 사랑이라는 비현실적이고 과장된 신념인데요. 일종의 팬심과는 다르게 상대와의 성적 접촉까지 상상한답니다. 때론 실제로 만나기 위해 스토킹 범죄까지도 저지르곤 하죠. 연예인들 악플 관련 사건사고 뉴스 많이 보셨죠? 이것 또한 마찬가지에요. 정도가 심해진다면 꼭 도움 받아 보세요.
5. 과대형
스스로 굉장한 능력 있다고 믿는 과대평가 성향이라면 어떨까요? 실제로는 그렇지 않은데 본인만이 그렇게 느끼는 거죠. 혹시 어릴 적부터 남들보다 뛰어난 점만 봐오셨나요? 그렇다면 한번쯤 점검 차 방문하시는 걸 권해 드려요.
6. 혼재형
혼재형 환각 경험하면서 현실 판단력 손상되기 시작해요. 일반인과 별 다를 바 없는 정상적인 모습이었다가도 어느 순간 전혀 다른 인격으로의 돌변 하곤 한답니다. 평소 언행 불일치 하거나 감정기복이 심한 편인가요? 그럼 늦지 않게 가보시는 게 좋아요.
마치며
오늘 제 글 어떠셨나요? 조금이나마 유익하셨다면 좋겠네요. 마음의 감기라고도 불리는 우울증 만큼이나 흔한 질병이니 너무 창피해 하지 마시고 편안한 마음으로 진료 받으러 가세요. 분명 지금 보다 훨씬 행복해지실 거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