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보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와 대처 방법

항문 피여러분들은 혹시 항문에서 피가 난 경험이 있으신가요? 만약 그런 경험이 있으시다면 무척이나 당황스럽고 걱정이 되실 텐데요. 오늘은 이런 분들을 위해서 항문에서 피가 나는 이유와 그에 따른 대처 방법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1. 치열

첫 번째로 알아볼 원인은 바로 치열인데요. 이 질환은 변비나 설사 등으로 인해서 항문 주변의 피부가 찢어져서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딱딱한 변을 보거나 항문에 힘을 많이 주는 경우에 발생하며, 통증과 함께 출혈이 나타나게 됩니다.

2. 치핵

두 번째로는 치핵이라는 질환 때문에 항문에서 피가 날 수 있는데요. 이 질환은 항문 주변의 혈관들이 압력을 받아서 부풀어 오르거나 늘어지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증상으로는 출혈과 함께 항문 덩어리가 튀어나오는 것이 있습니다.

3. 치루

세 번째로는 치루라는 질환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이 질환은 항문 주변의 염증으로 인해 고름이 생기고, 이것이 배출되면서 항문 바깥쪽에 구멍이 생기는 질환입니다. 초기에는 별다른 증상이 없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분비물이 나오고 심한 통증과 함께 출혈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대장암

네 번째로는 대장암 같은 심각한 질환일 가능성도 있는데요. 물론 대장암 자체만으로 항문에서 피가 나는 경우는 드물지만, 대장암이 진행되면서 장 내강이 좁아지고 이로 인해 항문에 상처가 생겨 출혈이 생길 수 있다고 합니다.

5. 항문 열상

다섯 번째로는 항문 열상 또한 무시할 수 없는 원인 중 하나인데요. 출산 과정에서 태아의 머리가 산도를 통과하면서 항문 주변 조직에 손상을 일으켜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되지만 일부에서는 지속적인 출혈과 통증이 있을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6. 직장염

마지막 여섯 번째로는 직장염 역시 항문에서 피가 나는 원인 중 하나라고 하는데요. 궤양성 대장염이나 크론병 같은 염증성 장 질환 또는 감염증, 방사선 조사, 이물질, 외상 등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혈변 외에도 점액변, 복통, 체중 감소, 발열 등의 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네요.

이렇게 여러 가지 질병 및 상황에서의 예시를 들어보았는데요. 사실 위와 같은 문제 없이 일시적으로 항문에서 피가 나오는 경우도 많다고 하니 너무 큰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만일 며칠 이상 반복되거나 양이 많다면 반드시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부터 받아보시는 걸 권장 드립니다.

마치며

사실 우리 몸 어느 부위든 피가 나게 되면 누구나 당황하기 마련이지만 특히 민감한 부위인 항문이라면 더 그럴 수밖에 없을 겁니다. 그래도 이제 대충 어떤 요인들 때문에 그러는지 아셨으니 조금이나마 안심이 되셨길 바라며 이만 줄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