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 결석 제거 방법 및 주의사항
2024년 06월 08일
편도결석이 생기면 목 이물감이나 구취 등 불편함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많은 분들이 편도결석 제거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실 텐데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편도결석 제거 방법과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면봉 이용하기
가장 간단한 방법 중 하나인 면봉을 이용하여 편도결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직접 손이나 면봉을 이용해 제거하면 상처가 생겨 2차 감염이 발생할 수 있고 오히려 편도 구멍 안으로 밀어 넣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흡입기 이용하기
흡입기를 이용해서 편도결석을 제거 할 수도 있는데 혼자서 하기에는 어려움이 있을 수 있어 이비인후과나 치과병원 같은 의료기관 방문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 자주 마시기
물을 자주 마시면 편도 점막 표면도 촉촉해지고 구강 위생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이를 통해 편도결석 생성을 억제하거나 재발을 예방할 수 있으니 평소 충분한 수분 섭취와 함께 양치질 후 항균 성분이 있는 가글액으로 입안을 헹구는 것 또한 좋은 방법입니다.
식습관 개선하기
편도결석 원인 중 하나인 만성 편도염 환자들은 편도 비대증일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경우 식사 때마다 음식물이 잘 끼게 되므로 과식하지 않고 조금씩 자주 먹는 게 좋습니다. 또 식이섬유와 비타민이 풍부한 채소류를 많이 먹으면 편도 건강에 도움이 되며 지나치게 뜨겁거나 딱딱한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 치료
약물로 편도선 크기를 줄이는 방법도 있지만 부작용 위험이 있기 때문에 수술 전 시도해 보는 정도로만 활용됩니다.
수술치료
편도 자체를 없애는 수술이지만 전신마취를 해야 하고 회복 기간 동안 통증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으며 출혈 가능성도 존재하니 전문의와 충분히 상담하신 후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방법
평소 꾸준한 칫솔질·치실 사용으로 구강 청결을 유지하며 비염이나 축농증 등 질환을 미리 치료하시고 위산 역류를 막기 위해 식후 3시간 이내 눕지 않는 습관을 들이는 것 역시 중요합니다.
마치며
편도결석은 생명에 지장을 주는 심각한 질병은 아니지만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초래할 수 있기에 이상증상이 느껴진다면 즉시 가까운 병의원을 찾아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