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크라운 종류 및 주의사항
2024년 06월 08일
치아 크라운이란 무엇인가요?
치아 크라운은 충치나 외상 등으로 인해 손상된 치아를 보호하기 위해 치아 전체를 덮어 씌우는 보철물을 말합니다. 왕관 모양과 유사하다고 하여 크라운이라는 이름이 붙여졌습니다.
어떤 경우에 치아 크라운 치료가 필요한가요?
1. **충치가 심한 경우**: 충치가 심해 신경치료를 받은 경우에는 치아 내부가 약해져 쉽게 부서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치아 크라운을 씌워 치아를 보호해야 합니다.
2. **외상으로 인해 치아가 깨진 경우**: 외부 충격으로 인해 치아가 깨지거나 금이 간 경우에도 치아 크라운을 통해 치아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3. **치아의 모양이나 색상을 개선하고자 하는 경우**: 치아 교정 후 치아의 모양이나 색상을 개선하고자 할 때도 치아 크라운을 이용해 심미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4. **신경치료로 인해 약해진 치아를 보호하려는 경우**: 신경치료란 세균 감염으로 인한 염증이 생긴 신경 조직을 제거하고 그 자리를 인공 물질로 채우는 것을 말합니다. 이때 삭제량이 많아지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 위에 크라운을 씌웁니다.
5. **임플란트 시술 후 치아를 보호하려는 경우**: 임플란트는 자연 치아와 달리 뿌리 부분이 없기 때문에 음식물을 씹을 때 발생하는 힘이 그대로 잇몸에 전달됩니다. 이로 인해 잇몸뼈가 소실될 수 있으므로 이것을 막기 위해 지대주 위에 크라운을 씌웁니다.
치아 크라운의 종류는 어떻게 되나요?
1. **골드 크라운**: 강도와 탄성 등이 치아의 재질과 가장 유사하며 생체친화성이 높아 알레르기 반응이 거의 없습니다. 하지만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주로 어금니에 사용되며 열전도율이 높아 뜨거운 음식을 먹을 때 불편함을 느낄 수 있고 다른 재료에 비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2. **세라믹 크라운**: 도자기 소재로 제작되어 치아와 색이 비슷하여 심미성이 뛰어나며 골드 크라운에 비해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강도가 다소 낮아 깨질 위험이 있으며 시간이 지나면 변색될 가능성이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3. **지르코니아 크라운**: 세라믹 중에서도 강도가 가장 우수하며 내구성이 좋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지르코니아 크라운은 최근 많이 사용되는 추세이며 높은 강도로 파절 염려가 적고 금속 성분이 없어 부식이나 알러지 유발 걱정이 없다는 장점이 있으나 비교적 고가라는 단점이 있습니다.
치아 크라운 치료 시 주의사항은 무엇인가요?
크라운 장착 후 하루 정도는 너무 뜨겁거나 차가운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으며 끈적이는 음식 섭취시 탈락 우려가 있어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6개월~1년 단위로 정기 검진을 받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2차 충치 여부 및 교합 상태를 확인 하기 위함입니다.
위와 같이 치아 크라운 관련 기본 정보들을 소개 해드렸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들은 추가 검색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