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현병 초기증상 및 치료 방법 알아봐요! - 조현병 증상
2024년 05월 29일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조금 무거운 주제인 조현병에 대해 이야기해 보려고 해요. 저도 사실 잘 몰랐던 부분이라 공부하면서 알게 된 점들을 공유하려고 하니, 끝까지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조현병이 뭐에요?
조현병은 뇌의 만성적인 질병으로, 사고, 감정,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고 해요. 현실에 대한 왜곡된 지각, 비정상적인 정서체험, 사고·동기·행동의 총체적인 손상과 괴리 등을 일으키는 정신질환이라고 할 수 있어요. 아직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인 요인과 환경적인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조현병 대표적인 증상들
1. 망상 : 잘못된 믿음이나 신념이에요. 자신이 대통령이다, 연예인이다 하는 식의 ‘과대망상’부터 주변 사람들이 자신을 해치려 한다는 ‘피해망상’ 까지 종류가 다양하다고 합니다.
2. 환청 : 실제로는 소리가 나지 않지만 들리는 것처럼 느끼는 현상인데요. 누군가 계속해서 말을 걸거나 욕을 하고 명령을 내리는 듯한 느낌을 받는 다고 해요. 생각보다 무서운 증상이죠?
3. 와해된 언어 : 말하는 방식에 문제가 생기는 건데요. 횡설수설하거나 일관성이 없고 뒤죽박죽 섞인 문장을 사용하기도 한다고 하네요. 이런 상황이라면 일상생활에서의 의사소통에도 어려움이 많을 거 같아요.
4. 혼란스러운 혹은 긴장증적 행동 : 목적 없이 반복되는 행동 (예: 손 씻기, 몸 흔들기) 이나 상동증(의미 없는 행동을 반복함), 부적절하거나 기이한 행동을 말해요. 이 경우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에게도 큰 스트레스로 다가올 수도 있을 거 같습니다.
5. 음성증상 : 정상적인 감정반응이나 행동이 감소하여 둔한 상태가 되는걸 말하는데요. 의욕이 없고 무관심하며 사회적으로 위축되어 다른 사람과의 관계 형성 능력이 저하된다고 해요.
조현병 진단 기준
다음 중 2가지 이상 해당 될 때 조현병으로 진단 받는다고 하는데요. 한번 확인해 보세요!
– 망상
– 환각
– 와해된 언어와 행동 또는 긴장증적 행동
– 음성증상 즉, 약화된 정서표현, 무논리증 또는 무욕증
조현병 치료 방법
약물치료와 정신치료 두 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약물치료에는 항정신병 약물을 이용하는데, 이를 통해 조현병의 양성/음성 증상을 호전 시키고 재발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꾸준한 복용이 중요한데 임의로 중단하게 되면 다시 재발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니까 꼭 유의하셔야겠어요. 그리고 인지행동치료, 가족 교육, 직업 재활 등 환자 개개인에게 맞는 맞춤형 치료 또한 진행 된다고 합니다.
조현병 관리법
스트레스나 불안감 같은 심리적인 요인으로도 악화되거나 재발되기 쉬우니 항상 마음을 편하게 가지고 규칙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해야해요. 또 술 담배 커피 같이 중추신경계에 악영향을 주는 물질은 피하시는 게 좋고 정기적으로 병원 방문 하셔서 전문의와 상담 하시는 건 필수겠죠?
마치며
오늘은 다소 어렵고 생소한 조현병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도움이 되셨나요?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일이고 조기 발견과 적절한 치료가 이루어진다면 충분히 회복가능 한 질환이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적극적으로 대처하시길 바랄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