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울할 때? 혹시 나도 조울증일까? - 조울증 증상
2024년 05월 29일
요즘 따라 기분이 오락가락 하네요. 사람은 누구나 기분에 변화가 올 수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조울증 자가진단 테스트와 그 증상들을 살펴보려고 해요.
조울증이란?
조울증은 양극성 장애라고도 불리는데, 기분이 들뜨는 조증과 가라앉는 우울증 상태가 불규칙적으로 반복되는 정신질환이에요. 감정 기복이 심한 사람들이 많이 겪는 질환이죠. 특히 요즘 같이 스트레스 받을 일이 많은 현대인들에게 나타나기 쉬운 질병 중 하나예요. 그렇다면 이 조울증에는 어떤 증상들이 있을까요?
조울증 대표적인 증상
1. 감정기복
– 기분이 급격하게 변화해요. 하루에도 몇 번씩 좋았다 나빴다 하죠. 이런 감정 때문에 주변 사람들도 당황스러워 하고 본인도 힘들어져요.
2. 집중력 저하
– 평소보다 집중하기 어렵고 멍해질 때가 많아요. 해야 할 일이나 공부 등 일상 생활에 영향을 끼칠 정도로 심각하다면 의심해 볼 만하죠.
3. 수면 부족 혹은 과다 수면
– 잠들기 어렵거나 반대로 잠만 자는 경우가 많아져요. 피곤함과는 별개로 숙면을 취하지 못하는 것 역시 문제죠.
4. 소비 욕구 증가
– 충동구매를 하는 빈도가 늘어나며 과소비를 하게 돼요. 무언가 계속 사고 싶은 욕구가 생기고 이로 인해 경제적 부담감까지 생기기도 한답니다.
5. 생각 속도 빨라짐
– 머리 회전이 빠르고 생각 정리가 빠르게 되는 느낌이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아요. 말 또한 평소보다 많아지고 빨라지기도 하며 논리적이지 않은 이야기를 하기도 합니다.
6. 자신감 상승
– 본인 스스로 능력 있다고 느끼며 자신감이 높아져요. 하지만 과도한 자신감으로 타인과의 관계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겪을 수도 있답니다.
7. 판단력 저하
– 상황 판단 및 결정 내리는 데 어려움을 겪어요. 충동적인 행동을 보이기도 하는데 이러한 모습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부정적인 인상을 심어줄 수 있어요.
8. 극단적 충동
– 우울 시기엔 극단적 선택의 위험성이 높아지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해요. 실제로 극단적인 선택을 한 사례도 있으니 만약 가족이나 친구가 위와 같은 증상을 보인다면 꼭 전문가와 상담하도록 도와주세요.
지금까지 조울증의 다양한 증상들을 알아봤어요. 내 얘기 같다 싶으신가요? 물론 모든 항목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지속적으로 나타난다면 반드시 전문의와의 상담을 추천 드려요. 다들 건강한 정신으로 행복한 삶을 살아가길 바라며 이만 마칠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