옆구리 통증 원인 및 증상
2024년 05월 29일
안녕 여러분~ 가끔 일상생활하다가 갑자기 옆구리가 아파서 당황했던 경험이 있지 않아? 오늘은 그 옆구리 통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려고 해!
다양한 옆구리 통증의 원인
– 요로 감염증: 요로 감염증이란 신장, 요관, 방광, 요도 중 한 곳에 세균이 감염되어 발생하는 질환이야 흔하게 나타나는 질병이고 소변을 볼 때 타는 듯한 작열감이나 하복부 불쾌감 같은 게 동반되기도 하고 옆구리 통증까지 유발하기도 한다네!?
– 대상포진: 대상포진이라고 많이 들어봤지? 어릴 적 수두를 일으켰던 바이러스가 몸속에 잠복해있다가 면역력이 떨어지면 다시 활성화되면서 신경을 따라 피부에 발진을 일으키면서 심한 통증을 유발하는데 이게 옆구리에도 생길 수 있다는 거야!! 수포와 함께 바늘로 찌르는 것 같은 느낌이 들고 옷깃만 스쳐도 아프다니 엄청 고통스러울 것 같아…
– 늑간신경통: 늑간신경통은 갈비뼈 사이를 지나가는 늑간신경의 손상 또는 염증으로 인해 가슴, 옆구리 뒤쪽에 통증이 생기는 걸 말해 특히 숨 쉴 때나 기침할 때 더 심해지는 경향이 있대 너무 심해지면 호흡곤란까지도 올 수 있다고 하니 조심하자구 우리 ᅲᅲ
– 담낭염: 담낭염은 담석, 수술 후 협착, 종양 등의 원인으로 인해 담즙을 보관하는 담낭 내부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말하는데 우상 복부 혹은 명치 부위에 통증이 생기고 구역질, 구토 발열 오한 황달 등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난다고 하네 보통 열이 나면 담낭염일 가능성이 크다고 하니까 알아두면 좋을 것 같아!
– 신우신염: 신우신염은 요로감염의 일종으로 콩팥에 세균이 감염돼 발생하는 질환인데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요통 그리고 옆구리 통증이 특징이래 또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거나 소변을 볼 때 아픈 증상들이 같이 나타날 수도 있고 만약 제때 치료하지 않으면 패혈증이라는 무서운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다니까 주의해야겠다 그치?
– 맹장염: 맹장염은 대장의 시작 부분인 맹장 끝에 달린 충수돌기에 염증이 생겨 발생하는 질환이지 복통이랑 식욕 부진, 구토 설사 변비 등 소화기 증상이 주로 나타나지만 옆구리 쪽에서도 통증이 느껴질 수 있어 이 경우에는 바로 병원 가는게 좋아!
이렇게 옆구리 통증엔 많은 이유가 있는데 대부분 심각하거나 위험한 상황이기보다는 일시적인 근육통일 확률이 높다고 하더라고 하지만 위처럼 심각한 병들 때문 일수도 있으니까 주기적으로 건강검진받는 건 꼭 잊지 말고 평소랑 다른 이상증상이 느껴진다면 무조건 병원 가보는걸 추천할게!
마치며
우리 모두 아프지 말고 건강하게 지내자구~~ 다음 시간에 또 봐 안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