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 불청객, 초미세먼지와 그 대처법
2024년 06월 10일
봄철에 어김없이 찾아오는 미세먼지는 단순한 먼지가 아닌 1급 발암물질로 분류됩니다. 이러한 먼지는 호흡기 질환부터 심혈관계 질환까지 다양한 질병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글에서는 봄철 대표적인 불청객인 초미세먼지 발생 이유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및 예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초미세먼지란?
머리카락 지름의 30분의 1크기보다도 작은 입자(직경 2. 5μm)로서 코 점막으로도 걸러지지 않고 폐포까지 침투하여 각종 염증 반응을 일으키며 신체 여러 장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기오염 물질 중 하나입니다. 주로 화석연료 연소 시 배출되는 이산화탄소, 중금속 등 유해물질들이 대기 중 광화학반응 일으켜 생성되며 자동차 배기가스 또한 큰 원인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인체에 미치는 영향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 (IARC) 는 2013년 10월 사람에게 암을 일으키는 것으로 확인된 1군 발암물질 목록에 미세먼지를 추가했습니다. 장기간 노출될 경우 면역력 저하에서부터 시작해 감기, 천식, 기관지염 같은 호흡기 질환이나 피부질환, 심혈관 질환 심지어 치매나 우울증에도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임산부들은 저체중아 출산 또는 조산 위험이 높아지고 태아의 성장 지연도 초래한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예방법
첫째, 외출 후 손씻기, 세수하기, 양치질 등 위생관리 철저히 하기 둘째, 보건용 마스크 착용하기 셋째, 실외 활동 자제 넷째, 공기청정기 이용 다섯째, 수분 섭취 입니다. 이렇게 일상생활 속 간단한 수칙들로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물론 국가 차원에서도 중국과의 협력 강화뿐만 아니라 국내 오염원 관리 대책 마련 역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맺으며
지금까지 우리 생활에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으며 건강상 악영향을 끼치는 초미세먼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정보들을 토대로 개인위생수칙 준수하며 모두 함께 맑은 하늘 되찾길 기원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