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통증 완화에 도움 되는 운동 4가지
2024년 06월 16일
발목염좌와 같은 부상이나 관절염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발목 통증은 일상생활에서도 큰 불편함을 초래하는데요. 이런 발목 통증을 예방하거나 완화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스트레칭과 근력운동, 균형감각 훈련등 다양한 방법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그 중 집에서도 쉽게 할 수 있는 발목 통증 완화에 도움되는 운동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발바닥 굽힘 (Dorsi Flexion) & 발등 굽힘(Plantar Flexion)
벽 또는 의자를 잡고 선 자세로 한 발씩 천천히 들어 올립니다. 이때 무릎도 함께 펴줍니다. 이 동작을 반복하면 되는데 너무 무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양쪽 모두 10~15회 3세트 실시하도록 합니다.
2. 외발서기
바닥에 눈금표시를 하고 30초부터 시작해 점점 시간을 늘려가며 서 있도록 합니다. 처음에는 몸이 흔들리거나 넘어질 수도 있지만 꾸준히 연습하다 보면 조금씩 중심을 잡는 것이 수월해질 겁니다.
3. 발끝 당기기/펴기
의자에 앉아 한쪽 다리를 펴고 반대쪽 다리는 구부려 세웁니다. 편 다리의 발가락을 얼굴 쪽으로 당겨주고 다시 반대로 펴서 이완시켜 줍니다. 마찬가지로 각각 10~15회 정도 시행하며 힘듦 강도에 따라 횟수나 세트 조절 하도록 합니다.
4. 뒤꿈치 들기
바로 선 자세에서 까치발을 들듯 뒷꿈치를 최대한 들어올리고 내려주는 동작을 반복합니다. 바닥에 고무밴드를 놓고 발로 밟고 진행해도 효과적인데 양발의 간격 및 높이는 개인에게 맞게 조정하시기 바랍니다. 5~10분 동안 지속하여 하며 점차 시간을 늘려 가도록 합시다.
위 소개드린 네 가지 간단한 운동만으로도 발목 건강 관리에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만약 이미 증상이 심한 경우라면 의료진과의 상담 후 적절한 치료법 적용 하는것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