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력 증진, 통증 완화! 대상포진에 좋은 음식 5가지
2024년 06월 25일
대상포진이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소아기에 수두를 일으킨 후 신경 주위에 무증상 잠복 상태로 존재하고 있다가 다시 활성화되면서 발생하는 질병이에요. 보통 수일 사이에 피부 발진과 특징적인 물집 형태의 병적인 증상이 나타나고 해당 부위에 통증이 동반돼요. 50대 이후에는 면역력이 떨어지면서 발병률이 높아져 주의해야 하는 질환 중 하나죠. 이 무서운 ‘대상포진’ 예방 및 치료 효과 있는 음식 알려드릴게요.
양파
양파 속 알리신 성분은 항바이러스 효능 있어서 대상포진 원인인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 억제해 줘요. 또한 비타민 C도 풍부하여 항산화 작용 뛰어나며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 되어 같이 섭취하면 좋아요. 하루 적정량 150g(반 개) 먹는 것 권장해요.
청국장
청국장 함유된 제니스테인이라는 물질은 항암효과 뛰어나고 각종 암 예방뿐만 아니라 악성 종양까지 잡는 데 큰 역할 한다고 해요. 또 사포닌·파이틱산·트립신 등 체내 유해물질 축적되는 것 막아주고 배출시켜 주며 인슐린 분비 촉진시켜서 당뇨 개선까지도 돕는다고 하니 안 먹을 이유 없죠?
녹황색 채소
당근, 토마토, 브로콜리 같은 녹황색 채소들은 우리 몸속 백혈구 수치 높여주는 베타카로틴 함량 높아 꾸준하게 먹으면 면역력 증강시킬 수 있어요. 특히 당근이나 호박같이 노란빛 나는 채소들이 더 좋다고 하니 꼭 챙겨 드세요.
현미
현미 식이섬유와 비타민 B1 함유량 높아서 신체 영양 균형 맞춰 주고 피로회복 도와주며 콜레스테롤 수치 낮춰줘 다이어트하시는 분들에게도 매우 추천하는데요. 이렇게 영양소 많은 현미 꾸준히 드신다면 약해진 면역체계 바로잡을 수 있을 거예요.
버섯류
버섯 종류마다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대부분 다당류 일종인 베타글루칸 많이 들어있어 세균 감염 방어할 뿐만 아니라 세포 조직 증식 시켜주는데 탁월하다고 알려져 있어요. 그중에서도 표고버섯 균사체 AHCC라는 성분은 강력한 면역세포 자극제로 정상 체온 유지하면서 높은 면역력 가질 수 있게 만들어주니 참고하세요.
꿀
꿀 포도당과 과당 주성분이며 에너지 공급원이죠. 단맛 강해서 설탕 대용으로도 쓰이는데 이것보다 미네랄 비롯해 비타민, 아미노산 등 다양한 영양소 가득 담겨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더불어 항균작용 뛰어날 뿐만 아니라 살균능력 좋아서 상처 빨리 낫게 하고 입병 자주 나시는 분에게 특효라고 하네요.
무서운 합병증 유발하기도 하는 위험한 ‘대상포진’ 걸리지 않도록 평소 생활습관 규칙적으로 가지며 위 소개 드린 음식 잘 먹고 운동 병행한다면 건강 걱정 없이 행복한 삶 보낼 수 있겠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