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증상 및 치료 방법
2024년 06월 08일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적인 염증성 질환으로, 관절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활막이라는 조직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질환은 전 세계적으로 인구의 1% 정도가 앓고 있으며, 30~50대 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원인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흡연이나 감염 등이 주요한 원인으로 꼽힙니다.
증상
다양한 증상이 나타날 수 있지만, 대표적인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절 통증 : 손목, 손가락, 발가락 등의 작은 관절에서 주로 발생하며,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이 뻣뻣해지는 조조강직 현상이 나타납니다.
*관절 변형 : 시간이 지날수록 관절이 변형되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습니다.
*피로감 : 피로감이 지속되며, 식욕 부진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전신 증상 : 발열, 체중 감소, 호흡 곤란 등의 전신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치료 방법
약물 치료와 물리 치료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약물 치료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NSAIDs), 스테로이드, 항류마티스 약제 등이 사용됩니다. 환자의 상태에 따라 적절한 약물을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2. 물리 치료
관절의 운동 범위를 유지하고, 근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온열 요법, 전기 자극요법 등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예방
아직까지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하지만, 조기 발견과 적극적인 치료가 중요하므로, 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병원을 방문하여 진단을 받고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습관 개선 및 운동도 효과적일 수 있는데요. 면역력을 강화하기 위해 균형 잡힌 식습관을 유지하고, 꾸준한 운동을 하는 것이 좋으며 금연 역시 필수적인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예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릅니다. 초기에 발견하여 적극적으로 치료하면 좋은 경과를 보일 수 있으나,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관절의 변형과 기능 장애가 심해져 일상생활에 큰 지장을 초래할 수 있고, 다른 장기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해당 질환 의심된다면 빠른 시일 내 전문의와의 상담을 권장 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