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질병 중 하나인 ‘궤양’이란?
2024년 06월 03일
일상생활 속 복통이나 소화불량 등이 지속된다면 여러 질환들을 의심해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오늘 알아볼 것은 바로 ‘궤양’이다. 신체 어느 부위에서나 발생할 수 있는 이 질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1. 정의
– 점막 세포 손상으로 인해 염증 또는 괴사가 생겨 점막 하층까지 조직 결손이 일어난 상태를 의미한다. 피부나 구강, 위장관 뿐만 아니라 방광, 질, 자궁 경부 등 내부 장기에도 나타날 수 있다.
2. 원인
–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 감염
– 스트레스 및 식습관 문제로 인한 위산 과다 분비
– 흡연·음주와 같은 생활 습관 요인
– 진통제 복용
3. 종류
1)위궤양 : 위장 점막이 흡연, 스트레스, 약제, 헬리코박터균의 감염 등에 의해 손상되어 가장 표면에 있는 점막층보다 깊이 패이면서 점막근층 이상으로 손상이 진행된 상태다.
2)십이지장 궤양 : 위와 연결된 소장의 첫 부분인 십이지장(샘창자)의 점막이 손상되며 나타난다. 대부분 위궤양과 비슷하게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의 감염과 비스테로이드소염제가 원인이며 담즙 역류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4. 증상
– 명치 부근 통증
– 체중 감소
– 구토감
– 장출혈, 토혈, 흑색변등 출혈 관련 증상
– 빈혈
5. 치료법
– 약물치료 (항염증제, 위산 억제제, 제산제 등)
– 헬리코박터균 검사 후 제균 치료 병행
– 식이요법 조절하기
6. 예방 방법
– 금연, 금주 하기
–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 규칙적인 식사 시간 유지하며 천천히 먹기
– 충분한 휴식 취하기
7. 주의사항
– 재발 가능성이 높으므로 정기적인 검진 받기
– 심한 경우 합병증 유발 할 수 있으니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 받는 것이 중요하다.
마치며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발생될 수 있는 만큼 평소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더불어 꾸준한 운동 실천한다면 충분히 예방 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해당 증상들이 나타난다면 병원에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 받아보기를 권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