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정보

다양한 원인 질환 중 심장질환 종류와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다양한 원인 질환들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부정맥이란 무엇일까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심장질환 종류들을 살펴보고 어떤 것들이 부정맥 증상을 야기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심장질환 종류

부정맥이라는 단어 자체가 생소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이는 심장 박동이 비정상적으로 빨라지거나 느려지는 등 불규칙해지는 상태를 의미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은 다음과 같은 여러 가지 심장질환 종류로부터 기인될 수 있습니다.

– 선천성 심장병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갖고 있던 질병이며 좌심방과 우심방 사이 벽에 구멍이 있거나 심실과 심방사이 연결이 비정상적인 경우 해당됩니다. 성인보다 소아에게서 더 많이 나타납니다.

– 후천성 판막질환
정상인이라면 혈액 역류를 방지하기 위해 판이 잘 닫히지만 퇴행성 변화나 염증등으로 손상되면 협착 또는 폐쇄 부전증이 생깁니다. 이로 인해 혈류 흐름 장애가 생기고 협심증, 호흡곤란, 부종 및 실신까지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심근경색
급성 관동맥 증후군이라고도 하며 관상동맥 내부 동맥경화반이 파열되거나 혈전이 형성되어 혈관이 막혀 생기는 병입니다. 급사의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 심부전
좌심실 기능 저하로 신체 조직이나 기관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되지 않아 폐부종이 생길 수 있으며 숨찬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그 밖에도 고혈압, 대동맥 박리, 해리성 대동맥류 등등 많은 이유로 나타날 수 있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부정맥 증상

원인 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나타나는 증세인데요. 두근거림 외에도 맥박이 건너뛰거나 너무 빨라지고 어지러움, 가슴 통증, 피로감, 실신 등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또 심한 경우 돌연사까지도 이어질 수 있어 반드시 병원 방문 후 진단받아야 합니다.

이러한 현상이 일시적인지 지속되는지 여부 또한 진료 시 의사에게 상세히 전달되어야 정확한 판단 내리는 데 도움 될 수 있다는 점 기억해 주세요.

마치며

평소 자신의 몸 상태 체크하며 건강 관리 꾸준히 해주시고 만약 조금이라도 이상하다면 즉시 전문의 찾아 상담받아 보시기 바라겠습니다. 그럼 지금까지 여러분의 건강지킴이였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