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북목증후군 예방 스트레칭 방법 및 치료법
2024년 06월 16일
현대인들은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들을 많이 사용하면서, 목이나 어깨에 통증을 느끼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증상 중 하나로는 거북목증후군이 있습니다. 이 증후군은 C자 형태로 있어야 할 목뼈가 일자나 역C자형으로 변형되는 질환인데 이를 방치하면 목 디스크 같은 심각한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평소 생활 습관 개선과 적절한 스트레칭 운동만으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거북목증후군 예방법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른 자세 유지하기 입니다. 고개를 숙이는 각도에 따라 경추에 가해지는 하중이 달라지는데 15도 기울였을 때 12kg이었던 머리 무게가 60도로 기울이면 27~28kg까지 급증한다고 하니 최대한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틈틈이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수면 시 낮은 베개를 사용하여 목 주위 근육 상태를 편안하게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스트레칭 종류 와 방법
1. 벽 이용 하기
등을 벽에 대고 선 뒤 턱을 살짝 당기고 양손을 뒷머리에 가져다 댑니다. 천천히 손으로 머리를 밀어 올리며 10초간 자세를 유지해 주고 3회 반복 실시하며 이때 무리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진행하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수건 활용 해서 당겨주기
수건을 길게 말아 뒤통수에 걸칩니다. 수건 양 끝을 잡고 코가 하늘을 향한다는 느낌으로 뒤로 젖힙니다. 5초간 자세를 유지하다가 다시 원래 자세로 돌아오는 동작을 총 10회 반복 하시면 됩니다.
그 밖에도 ‘도리도리’라고 불리는 좌우로 가볍게 돌려주거나 한 팔을 들어 반대편 귀 옆에 붙인 후 대각선 방향으로 눌러주며 반대쪽 목도 동일하게 시행 하는 방식으로도 효과를 볼 수 있으니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병원에서의 치료 법
위에서도 언급 했지만 가장 기본적인 건 도수치료 이며 약물요법(소염진통제) 물리치료(견인치료), 주사 요법 을 병행하기도 하며 심한 경우에는 수술 적 치료까지도 고려 해야 한다고 전문의 들은 말합니다.
마치며
지금 현대인들에게는 뗄레야 뗄 수 없는 전자기기들이지만 이로 인해 신체 밸런스가 무너지고 다양한 질병들이 생기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우리 모두 조금만 더 신경 쓰고 건강 관리 잘 하셔서 활기차고 행복한 삶 이어 나가시길 기원 드립니다.